그 이름도 특이한 꿩의비름 생김새와 어떤식물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꿩의비름은 돌나물과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전역의 산야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잎은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길이 5~10cm, 폭 1~2cm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엽병처럼 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녹색이지만 때로는 자주색 반점이 있으며 8~9월에 꽃이 핍니다.
꿩의비름이라는 이름 유래가 궁금해요!
이름유래는 크게 두가지 설이 있는데 첫번째는 꿩의 발모양을 닮아서라는 설이고 다른 하나는 줄기가 비녀같이 생겨서라고 합니다.
꿩의비름은 어떤 식물인가요?
꿩의비름은 산지의 바위틈에서 자라며 높이는 15~30cm 입니다. 줄기는 곧게 서고 육질이며 연하고 마디가 굵고 가지가 갈라지며 전체에 털이 없습니다. 뿌리잎은 모여나고 주걱 모양이거나 바소꼴이며 길이는 2~4cm, 폭은 0.5~1cm 이고 밑 부분이 좁으며 갑자기 엽병으로 흘러서 날개처럼 되고 윗부분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습니다. 줄기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양끝이 좁고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흰빛이 돌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8~9월에 피고 흰색이며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빽빽이 달립니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꽃잎은 5개이고 넓은 도란형으로서 수술 10개 중 5개가 길고 암술머리는 5개입니다. 열매는 골돌과이고 9월에 익습니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순은 식용한다고 하네요.
꿩의비름 번식방법은요?
번식 방법으로는 종자파종, 삽목, 포기나누기 등이 있습니다. 종자는 가을에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하며, 분주나 삽목 모두 6월경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꿩의비름 생김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엔 더욱 유익한 주제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