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이름도 희한한 노루발풀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루발풀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반그늘 혹은 양지쪽의 토양이 비옥한 곳에서 자란다. 키는 약 25~40cm이고, 잎은 길이가 1~4cm, 폭은 0.5~1.5cm로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은 흰색으로 지름은 2mm 내외이고 원줄기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짧은 꽃대 위에 달린다. 열매는 9~10월경에 달리고 종자는 검은색으로 길이는 0.8mm 정도이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
노루발풀 효능은요?
노루발풀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는 관절염 예방 및 치료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아네모닌 성분은 관절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두 번째로는 혈관 건강 개선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에모딘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세 번째로는 당뇨 예방 및 치료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이눌린 성분은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네 번째로는 피부미용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헤스페리딘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재생을 도와 피부 미용에 좋다. 다섯 번째로는 항암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각종 암을 예방한다. 여섯 번째로는 이뇨작용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후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준다. 일곱 번째로는 치매예방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아세틸콜린 성분은 뇌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로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덟 번째로는 면역력 증진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이소플라본 성분은 몸속 유해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준다. 아홉 번째로는 불면증 개선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테르펜 성분은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열 번째로는 생리불순 개선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시토스테롤 성분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호르몬 불균형을 해소 시켜줌으로써 생리불순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는 해독작용 효과다. 노루발풀 속 식물 추출물인 퀘르세틴 성분은 간 내 독소를 분해하고 체외로 배출시킴으로써 간 기능을 회복시킨다.
노루발풀 부작용은요?
노루발풀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다만 과다 섭취하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노루발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체질상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노루발풀 먹는 방법 알려주세요!
루발풀은 차로 우려내서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 1L당 말린 노루발풀 10g 비율로 넣고 약불로 끓여주면 됩니다. 이때 대추나 감초를 넣어주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노루발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