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약용을 자주 쓰이는 흰털냉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털냉초는 우리나라 각처의 산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반그늘 혹은 양지의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자란다. 키는 약 60cm이고, 잎은 길이 4~12cm, 폭 1~4cm이며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 없어진다. 줄기는 전체에 털이 있으며 곧게 선다. 꽃은 흰색으로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달리고 지름은 2~5cm이다. 열매는 8~9월경에 타원형으로 달린다. 냉초라는 이름은 약초로 쓰이는데 풀을 먹으면 냉병(冷病)을 고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
흰털냉초란 어떤 식물인가요?
흰털냉초는 우리나라 각처의 산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생육환경은 반그늘 혹은 양지의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자랍니다. 키는 약 60cm이고, 잎은 길이 4~12cm, 폭 1~4cm이며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 없어집니다. 줄기는 전체에 털이 있으며 곧게 섭니다. 꽃은 흰색으로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달리고 지름은 2~5cm입니다. 열매는 8~9월경에 타원형으로 달립니다. 냉초라는 이름은 약초로 쓰이는데 이 풀을 먹으면 냉병(冷病)을 고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입니다.
흰털냉초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흰털냉초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각종 염증성 질환 및 악성 종기와 같은 피부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은데 생리불순 등 부인과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기능 개선에 좋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 속 노폐물 제거에 탁월합니다.
흰털냉초 복용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흰털냉초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과다복용은 금물입니다.
오늘은 다양하게 쓰이는 흰털냉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엔 더 좋은 식용약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